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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개정누리과정] 해설서_제 1 부 누리과정의 이해 _II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2019개정누리과정] 해설서_제 1 부 누리과정의 이해 _II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1. 1. 4. 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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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으로서 보편적 의미와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에서는 누리과정을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 명시하고 있다.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무엇이지 알아야 한다.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을 학습자에게 제공할 학습경험을 미리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로 정의하고 있다. 2015 ·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을 학교의 교육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내용 또는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제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을 학생이 경험하는 총체 또는 학교가 제공하는 경험의 총체라는 광의의 의미로도 정의하고 있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러한 다양한 해석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이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내용을 선정·조직하는 방식임을 고려하면서, ‘유아가 경험하는 총체임에 중점을 두고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국가가 주체가 되어 제정·개정하고 고시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국가가 고시하는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 필요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와 동시에 지역 및 기관 수준, 그리고 학급()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도 존중한다. 이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이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만들어서 주어지는 교육과정이 아니라 교육을 직접 실천하는 각 학교 수준에서 편성·운영하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라는 것을 보여 준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국가가 고시한 교육과정으로 3~5세 유아가 다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누리과정을 편성·운영 할 때 필요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지역 및 기관, 개인 수준의 다양성도 강조하였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는 공통성을 바탕으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실천해 갈 수 있다. 누리과정의 실행 주체인 교사는 국가가 제시하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되 자율적으로 유아와 함께 만들어나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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