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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2021유치원임용기출_교육과정 A3-A4 기특한 정리_줌과함께 0109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1. 1. 3.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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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기출 교육과정 A3/A4 기특한 정리

 

By.양지인_로사리아

https://yangjeen.tistory.com/

https://www.instagram.com/yangjeen_t/

 

 

 

J. Rousseau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기특한 6.0 p.21~p.22)

 

합자연주의(주관적 자연주의)

사람은 자연에 의한 교육, 사물에 의한 교육, 인간에 의한 교육에 의해서 교육이 된다고 보았다. 세가지 교육의 조화는 인간의 자유의지에 의해서 달성 될 수는 없으며, 자연에 의한 교육이 핵심이 되고 다른 두 교육은 이 자연의 원리를 존중하면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이것은 곧 사물, 환경 및 인간의 교육을 자연의 교육에 일치시킴을 의미한다. 루소는 교사와 사물을 통하여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특성과 능력을 의미하는 인간 내재의 자연성을 신장, 발전시키는 것을 교육으로 보았다.

 

습관형성과 노작

루소는 자연에 의한 교육을 통한 습관형성, 노작과 연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능력계발을 통한 정신적, 육체적 성장을 강조한다. 루소의 습관론의 기본적 입장은 식물은 재배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인간은 교육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소극적 교육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보장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바람직한 환경 속에서 어린이의 자유로운 활동을 존중하는데에 있다고 보았다. 루소는 소극적인 교육이 자연인의 육성을 목표로 한 교육으로서, 스스로 보고 느끼며 자신의 이성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인간을 육성·실현시키게 하는 것이라 보았다. , 소극적 교육이란 스스로 판단하고 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교육이다. 루소는 성인의 간섭을 최소화 하는 교육, 자연의 고유한 시간표에 따라 각 단계마다 그에 맞는 활동들이 전개되면, 아동이 스스로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에서는 아동이 교육의 중심이며, 아동은 교육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인 주체여야 한다고 본다.

 

 

계몽주의 교육관 중_백지설 (기특한 6.0 p.20)

 

인간은 태어날 때 어떠한 본유 관념도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다. 다만, 태어난 이후의 경험 하나하나가 인간 형성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에 어렸을 때부터 교육이 필수적인데, 모든 경험은 감각을 통한 관찰에서 오므로 감각교육이 필수적이다.

 

 

 

J. Dewey의 유아교육원리 중_경험의 원리 (기특한 6.0 p.29)

 

교육을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경험을 떠나서는 교육을 생각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을 통한 경험의 성장 이외의 다른 목적을 지니지 않는다. 경험은 사고가 개입되어 있었을 때 참의미를 가질 뿐 아니라 아동의 경험에서 출발하여 교과 혹은 교육가정과 연속성을 가질 때 학습으로서 효과를 가진다. 경험은 교육의 수단이자 목적이다. 놀이를 통해 구체물과 직접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객관적이고 외적인 요소와 주관적이고 내적인 요소가 함께 작용한다고 본다.

 

계속성의 원리는 경험의 시간적 측면을 의미하는 것으로, 과거의 경험은 현재 및 미래의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것을 제시하는 원리이다.

 

상호작용의 원리는 경험의 공간적 측면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은 주변 환경과 끊임없이 교섭하려는 존재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경험 속에서 외적인 요소와 주관적이고 내적인 요소가 함께 작용한다고 본다.

 

 

S. L. Schwart & H. F. Robison의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 (기특한 6.0 p.196에 첨부하기)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 발현적 교육과정. 개별 유아의 요구와 흥미 중심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의도적 경험 및 잠재적 교육과정까지 포함. 학생의 학습결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에 배려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목표와 내용, 순서를 일련의 문서로 작성한 것으로서 좁은 의미의 교육과정.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의 특성 및 유아들의 흥미와 요구 등을 반영하기 어려움.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목표, 내용, 방법 등의 계획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계획(교육계획안 등). 자료와 환경을 체계화 하도록 도와줌으로서 초보교사도 어려움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유아의 요구 및 흥미에 대한 융통성 있는 교육을 위축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 몬테소리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과 같이 특별한 이름을 가진 유아교육의 모델 유형이다. 특정한 이론에 의해 조직된 교육과정 모델로서 일반적인 교육과정의 개념보다는 구체화되고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다.

 

참고 : Eisner의 영교육과정과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 교육과정을 비교해야 한다. 영교육과정은 학교에서는 의도적으로 가르치려는 것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아서 생기는 학습결과도 있다고 보고 이를 개념화 한 것이다. 의미가 유사하니 꼭 참고하자.

 

 

동작교육의 내용 중. 기본동작 (기특한 6.0 p.259)

 

안정 동작(비이동 동작, 중축적 동작 포함)은 몸을 축으로 하여 장소를 옮기지 않고 움직이는 동작이다. 고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면서 몸통이나 팔다리를 집중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안정 동작에는 뻗기, 꼬기, 회전하기, 흔들기, 지탱하기, 밀기, 당기기, 재빨리 피하기, 구부리기가 있다.

 

이동 동작은 공간 속에서 몸의 위치를 이동하면서 발생되는 동작이다. 이동 동작에는 걷기, 달리기, 뛰어넘기, 두발 모아 뛰기, 한발 들고 뛰기, 두발 번갈아 뛰기, 말뛰기, 미끄러지기, 오르기가 있다.

 

조작 동작물체와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며 사물에 힘을 주거나 사물로부터 힘을 받게 되는 것을 뜻한다. 유아는 물체의 조작을 통해서 공간 속에서 움직이는 물체의 관계를 탐색할 수 있게 된다. 조작 동작에는 추진적 동작과 흡수적 동작이 있다. 추진적 동작은 신체 각 부위를 이용하여 고정 물체나 움직이는 물체를 힘껏 신체 밖으로 밀어내는 동작으로서 던지기, 차기, 치기, 공굴리기가 있다. 흡수적 동작은 물체를 멈추게 하기 위해서 움직이고 있는 물체를 방해하는 동작으로서 잡기(받기)가 있다.

 

 

Purcell의 동작의 기본 요소 중. 공간인식 (기특한 6.0 p.256)

 

수준은 동작이 만들어질 때 생기는 높낮이 이다. 이것은 높은 수준, 중간 수준, 낮은 수준으로 나뉜다. 첫째. 높은 수준은 어때 위쪽의 공간으로 신체를 위로 도약시켜서 바닥으로부터 떨어지게 하는 동작이다. 예를 들면, 홉핑, 점프, 팔을 위로 높게 뻗어 올리는 동작 등이 있다.

 

방향은 동작이 위, 아래, , , 오른쪽, 왼쪽 등 어느 쪽으로 이동하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교사는 옆으로 움직여서 걸어가보자.” “발로 걷는 방법 이외에 다른 신체 부분을 사용해서 옆쪽으로 가는 방법을 생각해보자.”“좌우로 흔들어보자라고 말 할 수 있다.

 

경로(진로)는 공간에서 몸이 이동하는 장소들을 뜻한다. 모든 경로는 직선, 곡선, 혹은 직선과 곡선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경로의 종류바닥에서 만들기와 공중에서 만들기가 있다. 바닥에서 만들기 원으로 달리기 혹은 직선 위에서 스킵하기와 같이 이동 동작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예를 들면 유아가 교실 주위를 스키핑으로 나선을 그리는 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 교사는 바닥에 그려진 구불구불한 선을 따라 걸어볼까?” “주은이가 달팽이처럼 동그랗게 돌고 있구나!”라고 말 할 수 있다. 공중에서 만들기 신체의 일부나 리본테이프와 같은 소도구를 이용하여 공중에 지그재그를 그릴 때처럼 신체 주위의 공간에서 움직이는 몸짓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예를 들면 유아가 팔을 앞 뒤로 흔들고 리핑(반복)을 하는 모습을 보이거나, 리본을 위로 던졌다가 받는 형태로 표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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