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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2021유치원임용기출_교육과정 A1-A3 기특한 정리_줌과함께 0102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1. 1. 2.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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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기출 교육과정 A1/A2/A3 기특한 정리

 

By.양지인_로사리아

https://yangjeen.tistory.com/

https://www.instagram.com/yangjeen_t/

 

 

2019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 (해설서 p.31~p.34)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2019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해설서 p.38~p.43)

 

다음의 사항에 따라 누리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1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

.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2019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평가 (해설서 p.52~p.55)

 

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누리과정 운영 개선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자유선택을 촉진하기 위한 자원 제공 유형 (기특한 6.0 p.92)

 

시간자원

활동 유형과 확장 활동을 고려하여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면, 유아들이 만든 구성물을 치우지 않고 몇일동안 그대로 두어 유아들이 계속 놀이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공간자원

공간이 활동의 유형과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임을 인식하여 자원을 제공해야 한다. 이때, 활동의 개별성과 공유성을 고려하여 자원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쌓기놀이와 역할 놀이를 인접배치(통합)함으로서 구성놀이와 사회극놀이가 증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 복도까지 나가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허용해 주는 것이다.

 

물적자원(놀이자료)

놀이유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주제와 관련된 소품을 통해 사회극 놀이를 자극하고, 블록, 퍼즐 미술재료 등을 통해 구성놀이를 자극할 수 있다. 2~3세의 경우에는 사실성이 높은 놀이자료를 필요로 하고, 4~5세의 경우에는 덜 구조화된 자료가 창의적인 놀이에 도움이 된다.

 

인적자원(사전경험)

본 활동을 하기에 앞서서 혹은 활동을 하면서 사전 경험과 지식을 점검하고 제공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견학, 자원 인사 초빙, 비디오, 인형극, 동화 읽기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M. Van Manen의 반성적 사고의 수준 (기특한 6.0 p.122)

 

기술적 수준(기술적 반성)

주어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적 지식을 기술적으로 적용하는 것이다. 기술적 반성은 수업의 수행정도가 특별하게 잘 수립된 준거에 부응하는지의 여부, 혹은 특정한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했는지에 초점을 둔다. , 준거 혹은 목표 자체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어떤 의문도 없으며 단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의 효과성과 효능성에 관심이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수준의 반성은 변화나 개선을 위한 시도를 거의 발생시키지 않는다. 교사가 처하게 되는 수업상황에서의 결정과 관련지어 보면, 기술적 반성은 이 결정을 어떻게 수행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전문가적 수준(해석적 반성)

문제 상황에 직면하거나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 그 문제나 상황의 기저에 깔려 있는 가정이나 경향성에 대하여 분석해보고 교사가 취한 행동이 미칠 장기적인 교육 효과까지 검토한 후에 행동한다. 모든 교육적 행위는 특정한 가치관과 연결되어 있다고 보며 여러 가지 교육 목표들 가운데 어떤 것이 더 교육적으로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고려도 함께 한다. 자신의 행위의 적절성 또는 효과성, 자신의 행위를 유도한 목표의 적절성에 대해서 반성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교사는 문제 상황에 직면하여 어떤 의사결정을 내릴 때, 그 문제나 상황의 기저에 깔려 있는 가정이나 경향성에 대해 분석하고, 자신이 선택한 목표와 이에 대한 자신의 행위의 적절성에 대해 검토할 후 행동에 옮긴다. 모든 교육적인 행위는 특정 가치관과 연결되었다고 보며, 수단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조정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교육목표들 가운데 어떤 것이 더 가치가 있는지, 대안적인 다른 수업 방법은 없는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교사가 처하게 되는 수업상황에서의 결정과 관련지어 보면, 해석적 반성은 이 결정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비판적 수준(비판적 반성)

교사의 실천 행위 안에 도덕적·윤리적 기준이 포함된다. 교사들은 학급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 조건들을 연관시켜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 교사들은 유아들의 장기적인 발달에 혜택을 줄 수 있는 결정들을 내릴 뿐만 아니라 자신의 학급을 넘어서서 교육 정책에도 공헌을 하게 되는 것이다. 비판적 수준은 행위의 이면에 있는 가정과 교사 행위의 효과뿐만 아니라 교육이 일어나는 학교 상황과 교육이 도덕적, 윤리적 목적 아래에서 행해지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까지 포함한다. 이 수준의 주요한 관심은 교육목표와 교육활동, 그리고 교육경험들이 정의, 평등, 배려, 동정심과 같은 삶의 방식을 지향하는지의 여부에 있다. 교사가 처하게 되는 수업상황에서의 결정과 관련지어 보면 비판적 반성은 이 결정이 왜 내려졌을까?’라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J. Rousseau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기특한 6.0 p.21~p.22)

 

합자연주의(주관적 자연주의)

사람은 자연에 의한 교육, 사물에 의한 교육, 인간에 의한 교육에 의해서 교육이 된다고 보았다. 세가지 교육의 조화는 인간의 자유의지에 의해서 달성 될 수는 없으며, 자연에 의한 교육이 핵심이 되고 다른 두 교육은 이 자연의 원리를 존중하면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이것은 곧 사물, 환경 및 인간의 교육을 자연의 교육에 일치시킴을 의미한다. 루소는 교사와 사물을 통하여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특성과 능력을 의미하는 인간 내재의 자연성을 신장, 발전시키는 것을 교육으로 보았다.

 

습관형성과 노작

루소는 자연에 의한 교육을 통한 습관형성, 노작과 연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능력계발을 통한 정신적, 육체적 성장을 강조한다. 루소의 습관론의 기본적 입장은 식물은 재배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인간은 교육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소극적 교육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발달을 보장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서는 바람직한 환경 속에서 어린이의 자유로운 활동을 존중하는데에 있다고 보았다. 루소는 소극적인 교육이 자연인의 육성을 목표로 한 교육으로서, 스스로 보고 느끼며 자신의 이성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인간을 육성·실현시키게 하는 것이라 보았다. , 소극적 교육이란 스스로 판단하고 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교육이다. 루소는 성인의 간섭을 최소화 하는 교육, 자연의 고유한 시간표에 따라 각 단계마다 그에 맞는 활동들이 전개되면, 아동이 스스로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에서는 아동이 교육의 중심이며, 아동은 교육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인 주체여야 한다고 본다.

 

 

계몽주의 교육관 중_백지설 (기특한 6.0 p.20)

 

인간은 태어날 때 어떠한 본유 관념도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다. 다만, 태어난 이후의 경험 하나하나가 인간 형성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에 어렸을 때부터 교육이 필수적인데, 모든 경험은 감각을 통한 관찰에서 오므로 감각교육이 필수적이다.

 

 

 

J. Dewey의 유아교육원리 중_경험의 원리 (기특한 6.0 p.29)

 

교육을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경험을 떠나서는 교육을 생각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은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을 통한 경험의 성장 이외의 다른 목적을 지니지 않는다. 경험은 사고가 개입되어 있었을 때 참의미를 가질 뿐 아니라 아동의 경험에서 출발하여 교과 혹은 교육가정과 연속성을 가질 때 학습으로서 효과를 가진다. 경험은 교육의 수단이자 목적이다. 놀이를 통해 구체물과 직접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필요하며, 객관적이고 외적인 요소와 주관적이고 내적인 요소가 함께 작용한다고 본다.

 

계속성의 원리는 경험의 시간적 측면을 의미하는 것으로, 과거의 경험은 현재 및 미래의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것을 제시하는 원리이다.

 

상호작용의 원리는 경험의 공간적 측면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은 주변 환경과 끊임없이 교섭하려는 존재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경험 속에서 외적인 요소와 주관적이고 내적인 요소가 함께 작용한다고 본다.

 

 

S. L. Schwart & H. F. Robison의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 (기특한 6.0 p.196에 첨부하기)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 발현적 교육과정. 개별 유아의 요구와 흥미 중심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의도적 경험 및 잠재적 교육과정까지 포함. 학생의 학습결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에 배려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목표와 내용, 순서를 일련의 문서로 작성한 것으로서 좁은 의미의 교육과정.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의 특성 및 유아들의 흥미와 요구 등을 반영하기 어려움.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목표, 내용, 방법 등의 계획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계획(교육계획안 등). 자료와 환경을 체계화 하도록 도와줌으로서 초보교사도 어려움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유아의 요구 및 흥미에 대한 융통성 있는 교육을 위축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 몬테소리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과 같이 특별한 이름을 가진 유아교육의 모델 유형이다. 특정한 이론에 의해 조직된 교육과정 모델로서 일반적인 교육과정의 개념보다는 구체화되고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다.

 

참고 : Eisner의 영교육과정과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 교육과정을 비교해야 한다. 영교육과정은 학교에서는 의도적으로 가르치려는 것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아서 생기는 학습결과도 있다고 보고 이를 개념화 한 것이다. 의미가 유사하니 꼭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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