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양지인
- 유치원교육과정
- 임용고시자료
- 가평현리맛집
- 유아임용공부계획
- 일병행공부법
- 유치원임용기출
- 유아언어교육
- 유치원임용고시
- 가평현리
- 일병행임고생
- 유치원임용준비
- 가평맛집
- 2022유치원임용준비
- 누리과정해설서
- 매일공부계획
- 유아임용기출
- 2022유치원임용
- 가평가볼만한곳
- 류민영교수님
- 유아임용준비
- 공스타그램
- 유아임용
- 유아임용기출정리
- 현리맛집
- 2019개정누리과정
- 육아맘공부법
- 육아맘임고생
- 2022유아임용
- 2022유아임용준비
Archives
- Today
- Total
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의사소통_M. Clay의 발생적 문식성 관점 본문
728x90
반응형
2019추시 A6 2) (나)에서 문해 능력 발달에 대한 박 교사의 관점을 클레이(M. Clay)가 주장한 용어로 쓰시오. (나) 박 교사 : 저는 언어 발달에 있어서 유아는 환경적 결함이 없는 한 문자언어를 자연스럽게 배운다고 봐요. 유아들은 일상생활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자 언어에 노출되기 때문에 생애 초기부터 음성언어와 함께 서서히 발달해 나간다고 생각해요. |
알베르게 1회차 B2 4) 다음은 윤 교사의 언어 교육 접근법과 관계된 문식성 발달에 관한 관점에 대한 설명이다. ①에 들어갈 수 있는 용어를 쓰시오 클레이(M. Clay)는 발생적 문식성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는데 유아의 문식성이 적절한 경험과 상호작용에 의해 자연스럽게 발현했다는 의미이다. 이후 리드(C. Read) 등의 연구를 통해서 나타난 개념인 ( ① )는 발생적 문식성의 관점을 지지해 준다. 관례적 철자에 대비된 개념인 ( ① )란 유아들이 글자를 제대로 쓸 수 있기 전에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철자 체계에 대한 지식을 동원하여 나름대로 쓰려는 시도의 결과로 철자 체계가 표준적인 체계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
발생적 문식성 관점
① 유아들은 아직 유치원이나 학교에 입학하기 전, 그리고 아직 형식적인 읽기와 쓰기 지도를 받기 이전에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읽기와 쓰기를 배우게 됨
② 성인의 입장에서 보면 바른 읽기나 바른 쓰기가 아니지만, 시각적인 상징들을 이용하여 의미를 이해하고 전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이 단계 유아들의 읽기와 쓰기 능력은 상당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보아야 함
③ Clay의 ‘발생적 문식성’ : Clay는 발생적 문식성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는데, 유아의 문식성이 적절한 경험과 상호작용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발현했다는 의미임, 그는 문식성이란 단순히 해독만 아니라 책을 다룰 줄 알고, 책은 왼쪽오세 오른쪽으로 그리고 위에서 아래로 읽는 것이라는 것, 글자에 기능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고 함
④ 창안적 글자쓰기 : 창안적 글자쓰기에 대한 연구들도 유아가 관례적인 쓰기를 배우기 전에 쓰기활동이 출현한다는 발생학적 문식성 관점을 지지해줌. 창안적인 글자란 유아들이 글자를 제대로 쓸 수 있기 전에 자신이 알고 있는 철자세계에 대한 지식을 동원하여 나름대로 쓰려는 시도의 결과로 철자체계가 표준적인 체계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함
<2019추시 A6 해설 p.48 /알베르게 1회차 B2 해설 p.202>
728x90
반응형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0102_계획으로 시작하는 하루 (0) | 2021.01.02 |
---|---|
의사소통_M. Clay의 읽기 발달 단계 (0) | 2021.01.01 |
의사소통_Y. Goodman(굿맨)의 총체적 언어교육 원리 (0) | 2021.01.01 |
20210101_계획으로 시작하는 하루 (0) | 2021.01.01 |
20201231_"줌과함께" 자정마감과제 (0) | 2021.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