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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_M. Clay의 발생적 문식성 관점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의사소통_M. Clay의 발생적 문식성 관점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1. 1. 1. 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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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추시 A6

2) (나)에서 문해 능력 발달에 대한 박 교사의 관점을 클레이(M. Clay)가 주장한 용어로 쓰시오.

(나) 박 교사 : 저는 언어 발달에 있어서 유아는 환경적 결함이 없는 한 문자언어를 자연스럽게 배운다고 봐요. 유아들은 일상생활 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자 언어에 노출되기 때문에 생애 초기부터 음성언어와 함께 서서히 발달해 나간다고 생각해요.
알베르게 1회차 B2

4) 다음은 윤 교사의 언어 교육 접근법과 관계된 문식성 발달에 관한 관점에 대한 설명이다. ①에 들어갈 수 있는 용어를 쓰시오

  클레이(M. Clay)는 발생적 문식성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는데 유아의 문식성이 적절한 경험과 상호작용에 의해 자연스럽게 발현했다는 의미이다. 이후 리드(C. Read) 등의 연구를 통해서 나타난 개념인 ( ① )는 발생적 문식성의 관점을 지지해 준다. 관례적 철자에 대비된 개념인  ( ① )란 유아들이 글자를 제대로 쓸 수 있기 전에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철자 체계에 대한 지식을 동원하여 나름대로 쓰려는 시도의 결과로 철자 체계가 표준적인 체계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발생적 문식성 관점

유아들은 아직 유치원이나 학교에 입학하기 전, 그리고 아직 형식적인 읽기와 쓰기 지도를 받기 이전에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읽기와 쓰기를 배우게 됨

성인의 입장에서 보면 바른 읽기나 바른 쓰기가 아니지만, 시각적인 상징들을 이용하여 의미를 이해하고 전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이 단계 유아들의 읽기와 쓰기 능력은 상당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보아야 함

Clay발생적 문식성’ : Clay는 발생적 문식성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는데, 유아의 문식성이 적절한 경험과 상호작용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발현했다는 의미임, 그는 문식성이란 단순히 해독만 아니라 책을 다룰 줄 알고, 책은 왼쪽오세 오른쪽으로 그리고 위에서 아래로 읽는 것이라는 것, 글자에 기능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고 함

창안적 글자쓰기 : 창안적 글자쓰기에 대한 연구들도 유아가 관례적인 쓰기를 배우기 전에 쓰기활동이 출현한다는 발생학적 문식성 관점을 지지해줌. 창안적인 글자란 유아들이 글자를 제대로 쓸 수 있기 전에 자신이 알고 있는 철자세계에 대한 지식을 동원하여 나름대로 쓰려는 시도의 결과로 철자체계가 표준적인 체계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함

<2019추시 A6 해설 p.48 /알베르게 1회차 B2 해설 p.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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