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의사소통_Y. Goodman(굿맨)의 총체적 언어교육 원리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의사소통_Y. Goodman(굿맨)의 총체적 언어교육 원리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1. 1. 1. 20:01
728x90
반응형
문제. 굿맨(Y. Goodman)이 제시한 언어교육의 원리에 근거하여 ① ㉢② ㉣에 해당하는 유형을 각각 쓰시오.

아이들이 읽을 책과 편지를 쓸 주제를 선정해 주지도 않고, 유아의 글자를 교정하거나 철자법 등을 수정해 주지도 않은 것.

㉣ 언어 지도를 과학이나 미술 활동과 관련지어서 전개한 것도 매우 적절했다고 생각이 들어요.

 

Y. Goodman(굿맨)의 총체적 언어교육 원리

첫째, ‘학습에 관한 학생의 책임감으로, 교사는 읽을 책과 쓸 주제를 선정해주지 않으며, 유아가 창안한 것에 대해 어떤 기준을 갖고 유아를 교정하거나 철자법 등을 수정하지 않는 것이다. 교사가 외부에서 개입하는 것보다 유아 스스로 자신의 경험과 지식, 요구와 흥미에 따라 선택할 때 의미가 있고 효과적이다. 이에 따라 언어교육은 내부에서 외부로 향하는 접근법이다. 이것은 유아의 잠재 가능성을 신뢰할 때 가능하다.

둘째, ‘실수의 수용으로, 교사는 유아의 엉성한 기술(실수, 오류, 잘못된 해석이나 개념들)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논의도 존중한다.

셋째, ‘의미에의 강조, 교사는 표준화된 형태의 언어보다 그 순간 아동이 가지려 하는 의미에 더 초점을 둔다.

넷째, ‘어문의 통합으로, 교사는 유아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통합적인 언어접근(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통합)을 한다. 음식점 놀이에서 메뉴를 만들고 문방구 놀이에서 광고지를 만드는 활동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적 특성을 갖는다.

다섯째, ‘내용 영역의 통합으로, 교사는 과학, 미술, 음악, 수학, 사회, 체육, 게임, 요리, 바느질 등 교실의 모든 교과와 통합하여 언어교육을 한다. 예를 들어 개미 돌보기 관찰기록은 개미를 관찰하면서 기록하는 과정에서 과학, 미술, 언어 등의 영역과 통합하여 교육하게 된다.

여섯째, ‘학부모의 개입으로, 교사는 부모들이 총체적 언어교육의 철학과 신념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일곱째, 읽기는 실생활 속에서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다. 풍부한 자료를 접하면서 유아들은 그들의 언어감각과 읽기에 있어서 발달하는 세 가지 신호 시스템 즉 의미로, 구문론, 글자-소리의 관계를 사용하게 된다.

여덟째, ‘교실 환경으로, 교사는 유아의 언어학습을 촉진하는 환경을 구성한다.

아홉째, ‘평가, 교사는 표준지향적 평가가 아닌 학습지향적 평가를 지지하며, 평가목적이 학습자의 능력을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보다 나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 평가는 연속적이며 다양한 형태를 갖는다. 교사들은 일상의 작업 샘플들을 수집하고, 유아들의 행동을 관찰 및 기록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유아들을 녹음·녹화하고, 개별 유아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든다. 평가과정은 교사와 유아 모두를 위한 것이며, 발달상태의 진단 뿐 아니라 앞으로의 교육과정 구성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부엔까미노 7회차 A5 해설 p.25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