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의사소통_M. Clay의 읽기 발달 단계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의사소통_M. Clay의 읽기 발달 단계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1. 1. 1. 20:50
728x90
반응형
알베르게 4회차 A7

3) 클레이(M. Clay)의 읽기 발달 단계에 근거하여 ① (나)에서 나타난 재호와 성진이의 읽기 발달 단계의 특징을 쓰고, ② 사례의 내용에 비추어 이를 설명하시오.

성진 : {[오리가족의 떠들썩한 나들이]를 꺼내며} 재호야, 너 이 오리책 봤어?
재호 : 아니, 어떤 이야기인데?
성진 : 이거 오리가 엄마 따라서 놀러 가는 이야기야.
재호 : 어디로 가는 건데?
성진 : (재호에게 책을 보여주며) 여기 봐봐.
재호 : (책의 오리 그림을 가리키며) 아기 오리들은 엄마 오리를 쫒아갔습니다.
성진 : (책의 나비 그림을 가리키며) 그런데, 막내는 나비를 쫓아갔습니다.

 

Clay 읽기 발달 단계

1단계 : 글자는 이야기로 전화될 수 있는 것임을 이해하는 단계이다. 책의 그림을 보고 이야기 내용과 상관없이 만들어낸다. 자신이 쓴 것도 정화히 읽지 못하고 읽는 흉내만 낸다.

2단계 : 구어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특별한 형태의 문어체 이야기를 반들어내는 단계이다. 예를 들면 여기는 ~입니다’, ‘엄마가 ~라고 말했습니다이다.

3단계 : 그림을 보고 적절한 문장을 생각해 내는 단계이다. 그림이 이야기 내용의 단서가 됨을 이해한다.

4단계 : 책에 씌어진 문장의 대부분을 기억하는 단계이다. 자신이 기억한 이야기 내용과 그림의 도움을 받아서 책을 읽는다.

5단계 : 단어의 시각적 단서를 사용하여 문장을 재구성하는 단계이다. 글자를 손가락으로 짚으며 이야기를 하고, 특정한 단어가 어디에 있는지 질문한다.

<알베르게 4회차 A7 해설 p.278 / 기특한 p.346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