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육아맘공부법
- 유아임용
- 유아임용공부계획
- 누리과정해설서
- 2019개정누리과정
- 2022유치원임용준비
- 2022유치원임용
- 가평현리
- 유치원임용준비
- 양지인
- 가평맛집
- 2022유아임용준비
- 가평현리맛집
- 매일공부계획
- 류민영교수님
- 현리맛집
- 일병행공부법
- 유치원교육과정
- 유치원임용고시
- 유아임용준비
- 유치원임용기출
- 가평가볼만한곳
- 유아임용기출정리
- 공스타그램
- 유아언어교육
- 육아맘임고생
- 유아임용기출
- 일병행임고생
- 2022유아임용
- 임용고시자료
Archives
- Today
- Total
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의사소통_M. Clay의 읽기 발달 단계 본문
반응형
알베르게 4회차 A7 3) 클레이(M. Clay)의 읽기 발달 단계에 근거하여 ① (나)에서 나타난 재호와 성진이의 읽기 발달 단계의 특징을 쓰고, ② 사례의 내용에 비추어 이를 설명하시오. 성진 : {[오리가족의 떠들썩한 나들이]를 꺼내며} 재호야, 너 이 오리책 봤어? 재호 : 아니, 어떤 이야기인데? 성진 : 이거 오리가 엄마 따라서 놀러 가는 이야기야. 재호 : 어디로 가는 건데? 성진 : (재호에게 책을 보여주며) 여기 봐봐. 재호 : (책의 오리 그림을 가리키며) 아기 오리들은 엄마 오리를 쫒아갔습니다. 성진 : (책의 나비 그림을 가리키며) 그런데, 막내는 나비를 쫓아갔습니다. |
Clay 읽기 발달 단계
① 1단계 : 글자는 이야기로 전화될 수 있는 것임을 이해하는 단계이다. 책의 그림을 보고 이야기 내용과 상관없이 만들어낸다. 자신이 쓴 것도 정화히 읽지 못하고 읽는 흉내만 낸다.
② 2단계 : 구어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는 특별한 형태의 문어체 이야기를 반들어내는 단계이다. 예를 들면 ‘여기는 ~입니다’, ‘엄마가 ~라고 말했습니다’이다.
③ 3단계 : 그림을 보고 적절한 문장을 생각해 내는 단계이다. 그림이 이야기 내용의 단서가 됨을 이해한다.
④ 4단계 : 책에 씌어진 문장의 대부분을 기억하는 단계이다. 자신이 기억한 이야기 내용과 그림의 도움을 받아서 책을 읽는다.
⑤ 5단계 : 단어의 시각적 단서를 사용하여 문장을 재구성하는 단계이다. 글자를 손가락으로 짚으며 이야기를 하고, 특정한 단어가 어디에 있는지 질문한다.
<알베르게 4회차 A7 해설 p.278 / 기특한 p.346 >
반응형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유치원임용기출_교육과정 A1-A3 기특한 정리_줌과함께 0102 (0) | 2021.01.02 |
---|---|
20210102_계획으로 시작하는 하루 (0) | 2021.01.02 |
의사소통_M. Clay의 발생적 문식성 관점 (0) | 2021.01.01 |
의사소통_Y. Goodman(굿맨)의 총체적 언어교육 원리 (0) | 2021.01.01 |
20210101_계획으로 시작하는 하루 (0) | 2021.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