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일병행임고생
- 유치원임용고시
- 육아맘임고생
- 가평현리
- 유아임용준비
- 유치원임용준비
- 양지인
- 공스타그램
- 유아언어교육
- 2019개정누리과정
- 임용고시자료
- 현리맛집
- 유아임용기출
- 유치원교육과정
- 유아임용
- 누리과정해설서
- 일병행공부법
- 가평현리맛집
- 유치원임용기출
- 2022유아임용
- 류민영교수님
- 가평맛집
- 육아맘공부법
- 가평가볼만한곳
- 2022유치원임용준비
- 유아임용공부계획
- 유아임용기출정리
- 2022유치원임용
- 2022유아임용준비
- 매일공부계획
Archives
- Today
- Total
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발달심리_01.NAEYC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와 발달의 성격 본문
반응형
실제 : practices(연습)
모더니즘 시대 (피아제이론)
_ 연령의 적합성(보편적인 기준) : 성장과 변화
연령이라는 기준으로 보편적이고 예측 가능한 단계가 있다.
"연령별 보편성"이란 영유아가 속한 연령집단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_개인적 적합성
모두 각기 다른 발달 능력과 흥미, 요구, 기질을 가지고 있다.
영유아의 개인차와 다양성을 수용하고 민감하게 반응해 주는 것이다.
<추가>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비고츠키이론)
_사회문화적 적합성
사회 및 문화적 맥락에 의한 영향으로서 개별 영유아 및 그 가족이 지닌 가치, 신념, 전통, 문화 등에 적합해야 한다.
의미 있고, 관련되고, 존중 될 수 있는 학습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ex) 단위유치원중심교육과정, 다문화교육 등
_누적성 : 결손이 쌓인다. 발달의 빈익빈 부익부
_기초성 : 토대를 형성한다. 전인발달과 평생학습의 토대 형성
_총체성 : 발달 영역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전인교육 및 통합교육의 근거
_적기성 : 결정적 시기(효율성이 높아지는 시기), 각 시기의 발달과업이 있다.
_불가역성 : 결손X, 발달과업의 미성취 시 거슬러 교정 및 보충하여 회복하기 매우 힘들다
_가소성 : 변화가능성, 환경적 경험 제공을 통해 결핍을 극복하도록 도움을 주어 다시 정상으로 회복하는 과정

NE
반응형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툽자료]기특한 p.66 접촉위안_할로우와 짐머만의 원숭이 애착실험 (0) | 2021.01.21 |
---|---|
[유툽자료]기특한 p.67_브론펜브래너 참고 : 지속가능한 교육 (0) | 2021.01.21 |
유아교육사상_10. 니일 (0) | 2021.01.11 |
유아교육사상_09. 슈타이너 (0) | 2021.01.11 |
유아교육사상 _08. 듀이 (0) | 2021.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