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발달심리_01.NAEYC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와 발달의 성격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발달심리_01.NAEYC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와 발달의 성격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1. 1. 21. 15:28
728x90
반응형




1. NAEYC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


실제 : practices(연습)

모더니즘 시대 (피아제이론)


_ 연령의 적합성(보편적인 기준) : 성장과 변화

연령이라는 기준으로 보편적이고 예측 가능한 단계가 있다.
"연령별 보편성"이란 영유아가 속한 연령집단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_개인적 적합성

모두 각기 다른 발달 능력과 흥미, 요구, 기질을 가지고 있다.
영유아의 개인차와 다양성을 수용하고 민감하게 반응해 주는 것이다.

<추가>포스트 모더니즘 시대 (비고츠키이론)


_사회문화적 적합성

사회 및 문화적 맥락에 의한 영향으로서 개별 영유아 및 그 가족이 지닌 가치, 신념, 전통, 문화 등에 적합해야 한다.
의미 있고, 관련되고, 존중 될 수 있는 학습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ex) 단위유치원중심교육과정, 다문화교육 등



2. 발달의 성격(기제)


_누적성 : 결손이 쌓인다. 발달의 빈익빈 부익부

_기초성 : 토대를 형성한다. 전인발달과 평생학습의 토대 형성
_총체성 : 발달 영역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전인교육 및 통합교육의 근거
_적기성 : 결정적 시기(효율성이 높아지는 시기), 각 시기의 발달과업이 있다.
_불가역성 : 결손X, 발달과업의 미성취 시 거슬러 교정 및 보충하여 회복하기 매우 힘들다
_가소성 : 변화가능성, 환경적 경험 제공을 통해 결핍을 극복하도록 도움을 주어 다시 정상으로 회복하는 과정


NE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