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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유아임용준비]2021유치원교육과정A-2 기출문제정리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2. 6. 8.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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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과정평가원_유치원임용고시기출자료

[A]에서 교사가 실행한 놀이 지원 중
1. 놀이 공간 지원에 해당하는 문장과
2. 놀이 시간 지원에 해당하는 문장을 각각 1가지 찾아 쓰시오.

>> 복도까지 나가서 그릴 수 있도록 허용 : 공간의 확장 [공간자원지원]
>> 유아들이 만든 구성물을 치우지 않고 며칠 동안 그대로 두어 유아들이 계속 놀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시간의 확장 [시간자원지원]

_[암기] 자유선택을 촉진하기 위한 자원 제공 유형

놀이시간(시간자원) : 교사는 활동 유형과 확장 활동을 고려하여 시간을 제공한다. 놀이시간은 유아들이 놀이계획을 세우고, 자신의 생각을 실천에 옮길 만큼 충분히 길어야 하며, 가능하면 산만하지 않은 시간대로 계획한다. 유아는 짧은 놀이시간보다 여유있는 시간이 주어질 때 다양한 놀이에 적극 참여하고, 창의적이며 정교한 높은 수준의 놀이에 참여하게 된다. 충분한 놀이시간을 주기 위해 매일매일 짧은 놀이시간 보다는 일과를 조정하여 일주일에 몇 번이라도 충분한 시간을 제공 하는데, 분산되어 있는 짧은 놀이시간을 한번으로 묶는 방법이나, 유아들이 만든 활동결과물을 놀이에 활용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놀이공간(공간자원) : 유아는 영역구분이 없는 교실에서는 피로감, 불만족, 공격성이 나타나고, 잘 구분되고 정돈된 교실에서는 안정감, 즐거움, 활동을 계속하려는 욕구를 보인다.  그러므로 교사는 공간이 활동의 유형과 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또한 활동의 개별성과 공유성을 고려하여 공간자원을 제공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역할영역을 둘로 분할하여 역할놀이 1실에서는 기존의 소꿉놀이를, 2실에서는 놀이주제에 따른 다양한 소품을 배치할 수 있다.

놀이자료(물적자원) : 주제와 관련된 소품을 통해 사회극 놀이를 자극할 수도 있고, 블록, 퍼즐, 미술재료 등을 통해 구성놀이를 자극할 수도 있는 물적자원은 놀이 유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제공되는 물적자원의 사실성과 구조성의 정도 또한 고려해야 할 대상인데,  2-3세의 경우는 사실성이 높은 자료가 인지 및 언어발달에 도움이 되며, 4-5세의 경우에는 덜  구조화 된 자료가 창의적인 놀이에 도움이 된다. 즉 교사는 놀이자료의 종류와 구조화 또는 실제성, 신기성, 교체 기간 등이 놀이에 영향 있음을 인지하고, 적절히 지원해야 한다.

사전경험(인적자원) : 놀이는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유아가 경험하고 이해한 현실에 대한 유아 나름대로의 해석이자 표현이자 재현이다. 유아가 본 활동을 하기 앞서서 또는 활동을 하면서 사전에 유사하거나 동일했던 경험과 지식을 점검 또는 제공하는 것으로 견학이나, 자원 인사 초빙, 영상물, 인형극, 동화 읽기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비고츠키는 놀이를 가상적 상황이라기보다는 '기억 속의 행동'이라고 보았다. 즉, 사전경험이 없으면 놀이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기는 어려우므로 교사나 부모가 사전경험을 어떻게 조성해 주는가가 관건이다.

반 매넌(V. Manen)의 이론에 근거하여
1. ㄱ과 ㄴ에 해당하는 반성적 사고 수준의 명칭을 각각 쓰고.
2. ㄱ과 ㄴ 중 반성적 사고 수준이 더 높은 것을 찾아 그 개념을 설명하시오.

ㄱ.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길'을 알아볼 수 있도록 인터넷 지도를 활용할 수 있게 도왔는데, 유용하게 사용되었던 것 같다. >>기술적 수준(기술적 반성 technical)

ㄴ. 놀이의 주체인 유아들과 의논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놀이를 통한 민주적 관계 형성 경험이 유아들을 행복한 미래의 삶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주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비판적 수준(비판적 반성 critical)

>>기술적 수준은 목표 자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의 효과성과 효능성에 관심이 있으며, 변화나 개선을 위한 시도를 거의 발생시키지 않는다. 하지만 비판적 수준은 교사의 실천 행위 안에 도덕적*윤리적 기준이 포함된다. Van Manen은 반성의 수준을 위계적 관점으로 상정하고 있어, 기술적 반성을 토대로 해석적 반성이 일어나고, 해석적 반성을 토대로 비판적 반성이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_[암기] Van Manen 반성적 사고의 수준

기술적 수준(기술적 반성 technical) : '이 결정을 어떻게 수행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의 효과성과 효능성에 관심이 있어서 변화나 개선을 위한 시도는 거의 발생시키지 않는다.

전문가적 수준(해석적 반성 interpretive) : '이 결정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모든 교육적인 행위는 특정 가치관과 연결되어 있다고 본다. 때문에 여러가지 교육목표들 가운데 어떤 것이 더 가치가 있는지, 대안적인 다른 수업 방법은 없는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다. 또한 자신의 행위의 적절성, 효과성에 대해 반성하고, 자신의 행위를 유도한 목표의 적절성에 대해서도 반성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비판적 수준(비판적 반성 critical) : '이 결정의 왜 내려졌을까?'라는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학급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상황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조건들을 연관시켜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긴 교사는 교사의 실천 행위 안에 도덕적 * 윤리적 기준을 포함시킨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유아들의 장기적인 발달에 혜택을 줄 수 있는 결정을 내릴 뿐만 아니라 자신의 학급을 넘어서서 교육 정책에도 공헌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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