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유아임용준비]2021유치원교육과정A-3 기출문제정리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유아임용준비]2021유치원교육과정A-3 기출문제정리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2. 6. 9. 00:27
728x90
반응형

 

 

ㄱ과 ㄴ에 들어갈 말을 각각 쓰시오.

그러한 점은 루소(J. Rousseau)의 사상과 관련 있는 것 같아요. 자연적 혹은 자연주의 교육 방법으로 언급되는 ( ㄱ )은/는 지식을 외부에서 유아에게 강제적으로 주입해 주는 것보다 유아의 자유로운 활동을 존중하여 자연스러운 발달을 돕는 것을 의미해요.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하면서 배우려면 직접 경험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것을 루소의 사상에 비추어보면, 인간의 정신세계로 들어오는 모든 것은 ( ㄴ )을/를 통하기 때문에 유아기에는 실물을 보고 만지고 느끼면서 외부 세계를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죠.

>>앞 뒤 맥락을 보자.
>> ㄱ : 교육방법으로 언급되는 : 소극적 교육
>> ㄴ : 실물을 보고 만지고 느끼면서 외부세계를 경험 : 감각

_[암기] 루소

 

ㄷ에 해당하는 원리를 쓰고,
ㄹ에 들어갈 말을 쓰시오.

ㄷ: 현재의 경험과 과거의 경험이 연결되고 그 경험이 미래의 경험으로 이어진다는 것이에요.
교육은 끊임없는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 ㄹ )(이)라는 것을 의미하죠.

>> ㄷ : 계속성의 원리
>> ㄹ : 성장

_[암기] 듀이

 

슈바르츠와 로비손(S. Schwartz & H. Robison)이 분류한 교육과정 유형 중 [A]와 관련 있는 것을 쓰시오.

슈바르츠와 로비손(S. Schwartz & H. Robison)이 말했던 대로 의도적인 경험 뿐 아니라 의도하지 않은 경험도 유아의 배움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예를 들면, 교사가 계획한 활동 뿐 아니라 교실의 분위기, 유아 * 교사 * 교구 간의 상호작용 같은 요인들도 중요한 것 같아요,

>>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_[암기] S. L. Schwartz & H. F. Robison (1982)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 발현적 교육과정, 개별 유아의 요구와 흥미 중심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의도적 경험 및 잠재적 교육과정까지 포함. 학생의 학습 결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에 배려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목표와 내용, 순서를 일련의 문서로 작성한 것. 좁은 의미의 교육과정. 국가수준교육과정(국가수준교육과정은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의 특성, 유아들의 흥미와 요구 등을 반영하기 어렵다.)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목표, 내용, 방법 등의 계획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계획(교육계획안 등). 자료와 환경을 체계화 하도록 도와줌으로서 초보 교사도 어려움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유아의 요구 및 흥미에 대한 융통성 있는 교육을 위축시킬 가능성이 있다.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 몬테소리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과 같이 특별한 이름을 가진 유아교육의 모델 유형. 특정한 이론에 의해 조직된 교육과정 모델로서 일반적인 교육과정의 개념보다는 구체화되고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 것.


2022.05.30 -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 S. L. Schwart & H. F. Robison의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

 

S. L. Schwart & H. F. Robison의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

▩ S. L. Schwart & H. F. Robison의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 □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 발현적 교육과정. 개별 유아의 요구와 흥미 중심 □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

yangjee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