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S. L. Schwart & H. F. Robison의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S. L. Schwart & H. F. Robison의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2. 5. 30. 23:29
728x90
반응형

 

 

S. L. Schwart & H. F. Robison의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설계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 발현적 교육과정. 개별 유아의 요구와 흥미 중심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의도적 경험 및 잠재적 교육과정까지 포함. 학생의 학습결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에 배려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 교육목표와 내용, 순서를 일련의 문서로 작성한 것으로서 좁은 의미의 교육과정.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기관과 지역사회의 특성 및 유아들의 흥미와 요구 등을 반영하기 어려움.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 목표, 내용, 방법 등의 계획을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계획(교육계획안 등). 자료와 환경을 체계화 하도록 도와줌으로서 초보교사도 어려움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유아의 요구 및 흥미에 대한 융통성 있는 교육을 위축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 몬테소리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과 같이 특별한 이름을 가진 유아교육의 모델 유형이다. 특정한 이론에 의해 조직된 교육과정 모델로서 일반적인 교육과정의 개념보다는 구체화되고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을 상세하게 기술한다.

 

참고 : Eisner의 영교육과정과 유아가 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 교육과정을 비교해야 한다. 영교육과정은 학교에서는 의도적으로 가르치려는 것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아서 생기는 학습결과도 있다고 보고 이를 개념화 한 것이다. 의미가 유사하니 꼭 참고하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