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해설서 p.17] 유아 놀이와 배움의 의미에 대한 재이해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해설서 p.17] 유아 놀이와 배움의 의미에 대한 재이해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2. 5. 31. 15:23
728x90
반응형
Thank you for visiting my blog.

I am Rosaria, a sunny person(양지인). Now I am studying by raising children for a better kindergarten teacher.

The 2019 revision of Nuri curriculum is a kindergarten curriculum in Republic of Korea(ROK)

Kindergarten teachers in South Korea study the revised Nuri program.

I study steadily every day to become a competent teacher who can help infants develop their whole lives.

This posting is a record of the study.




■ 유아 놀이와 배움의 의미에 대한 재이해

Re-Understanding the Meaning of Childhood Play and Learning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은 유아의 놀이가 가지는 배움의 의미를 새롭게 이해하는 데서 출발한다. 그동안 유아교육에서는 유아의 놀이를 교육의 기본 정신으로 강조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유아가 스스로 놀이하며 배우고 있는지에 대한 걱정과 불안이 있었다. 또한, 교사가 놀이보다는 활동을 통해 지식을 가르치는 것에 집중한다는 반성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교사가 놀이의 의미와 가치를 재이해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교사가 가르치지 않아도 유아가 놀이하며 스스로 배울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데 중요한 출발점이 된다. 따라서 개정 누리과정의 교수*학습에서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함을 명시하였다.

>> 유아의 주도성 + 유아들 간의 또는 교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 또래 교수활동을 통해


또한 5개 영역의 내용이 교사가 가르쳐야 할 내용이 아니라 유아가 경험하며 스스로 배우는 내용이라는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교사가 유아의 놀이와 배움을 재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 유아가 경험하며 스스로 배우는 내용 = "경험해애 할 것"으로 규정되어 있음
>> 놀이와 배움 = 즐거움을 느끼면서, 지식과 기술 뿐만 아니라 가치와 의의를 찾아 나아갈 수 있는 것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