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해설서 p.15]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구성 체계 확립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해설서 p.15]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구성 체계 확립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2. 6. 2. 12:15
728x90
반응형




Thank you for visiting my blog.

I am Rosaria, a sunny person(양지인). Now I am studying by raising children for a better kindergarten teacher.

The 2019 revision of Nuri curriculum is a kindergarten curriculum in Republic of Korea(ROK)

Kindergarten teachers in South Korea study the revised Nuri program.

I study steadily every day to become a competent teacher who can help infants develop their whole lives.

This posting is a record of the study.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구성 체계 확립
Establishment of Construction System as a National Curriculum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2021년 제정 이래 현재까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를 위한 '공통과정'으로 시행되고 있다. 한편 누리과정을 '교육과정'으로 명시하고, 추구하는 인간상 등을 제시하여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구성체계를 확립해야 한다는 요구가 꾸준히 제기되었다. 이와 함께 역량을 중심으로 개정한 [2015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취지와 내용을 누리과정 개정에 반영할 필요성 또한 대두되었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구성 체계 확립을 위한 개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_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서의 성격 명시
_ 추구하는 인간상 제시
_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구성 체계 및 교육내용 연계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서의 성격 명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성격'을 신설하여 누리과정이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임을 명시하였다. 누리과정을 교육과정으로 명시한 점은 유아, 교사와 기관, 국가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_유아차원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모든 유아가 편견이나 차별 없이 양질의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음을 말한다.
_교사와 기관 차원에서는 누리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가지면서도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우선적으로 존중하여 운영해야 하는 책임감도 강화된다.
_국가차원에서는 누리과정이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참고] 누리과정의 성격 _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나. 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
다.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
라.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마. 유아, 교사, 원장(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


추구하는 인간상 제시

개정 누리과정은 '추구하는 인간상'을 제시하여 교육과정으로서 구성 체계를 확립하였다. 개정 누리과정이 제시한 인간상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이다. 추구하는 인간상의 제시는 유아가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을 경험하면서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해 가는지에 대한 교육적 비젼을 명료히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참고]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건강한 사람
나. 자주적인 사람
다. 창의적인 사람
라. 감성이 풍부한 사람
마. 더불어 사는 사람
[참고] 놀이 이해자료 p.16
유아가 몸을 움직이는 것은 '건강한 사람'과, 하고싶은 것을 스스로 선택하는 유아는 '자주적인 사람'과, 상상하는 유아는 '창의적인 사람'과, 놀이에서 재미와 기쁨을 느끼는 유아는 '감성이 풍부한 사람'과, 주변과 관계를 맺는 것은 '더불어 사는 사람'과 연계된다. 즉,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는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 교사는 유아가 놀이를 통해 인간상을 통합적으로 경험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추구하는 인간상은 유아가 일상에서 놀이하며 배우는 현재의 모습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동시에 유아가 앞으로 배우며 성장해 가야 할 모습이기도 하다.(해설서 p.28)
[참고]
_'건강한 사람'은 누리과정에서만 제시된 인간상으로,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신체와 정신 건강의 기초를 형성하는 유아기의 특성을 고려한 것이다.
_'감성이 풍부한 사람'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교양 있는 사람'에 해당하지만, 유아기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표현으로 조정한 것이다.
[참고] 2015 핵심역량
_자기관리역량 : 자아정체성,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진로와 삶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서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
_지식정보처리역량 :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영역의 정보와 지식을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
_창의적 사고역량 : 폭넓은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경험, 기술, 지식을 융향적인 활용을 통해 새로운 것으로 창출하는 역량
_심미적 감성역량 : 인간에 대한 문화적 감수성과 공감적 이해를 바탕으로 삶의 가치와 의미를 향유하고 발견하는 역량
_의사소통역량 : 다양한 상황에서 자기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역량
_공동체역량 : 세계, 국가, 지역 공동체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태도와 가치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인 참여를 하는 역량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구성 체계 및 교육내용 연계

개정 누리과정은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적과 목표, 구성의 중점 등 총론 전반의 구성을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체계와 통일하였다. 특히 역량을 중심으로 개정한 [2015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취지와 내용을 개정 누리과정 인간상과 교육목표 등에 반영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고자 하였다. 이때 누리과정 5개 영역의 내용은 초등학교 1학년의 교육내용을 상회하지 않도록 유의하였다. 이로써 누리과정은 유*초 연계에 있어서 보다 적정화 된 교육내용의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 및 접합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참고] 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
가.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나.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다.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라.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마.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참고] 누리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가.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대상>
나.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목표성>
다.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영역>
라.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내용>
마.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접합성, 연계성>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