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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임용준비]2021유치원교육과정A-6 3) 기출문제정리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2. 6. 14.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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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굿맨과 굿맨을 모른다 할 지라도

언어학습방법에는
1. 발음중심 언어학습방법
2. 언어경험 언어학습방법
3. 총체적 언어학습방법
4. 균형적 언어학습방법 이 있는데,

(다)를 살펴보면



교사는 처음에 제목을 읽어보게 하고 (읽기)
미리와 은호는 그림과 글자를 보며 말하기를 하고 (말하기)
다시 교사는 동화책을 읽어주어 유아들이 듣게 하고 (듣기)
동화가 끝난 후 다음이야기 지어보기를 통해 쓰게 했다. (쓰기)

그러므로 "언어학습방법"측면에서 보자면
(다)는 "총체적 언어학습방법"이 되겠다.
실제로 굿맨과 굿맨을 몰랐어도,
제시하고 있는 것이
발음중심인지, 언어경험인지, 균형적인지, 총체적인지 구분을 했다면
충분히 유추 가능했을 것이다.
(결국 나의 이해가 부족했다는 이야기..ㅠ)




굿맨과 굿맨(K. Doodman & Y. Goodman)
유아가 환경과 상호작용 하는 모든 것들이
유아의 언어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발생적 문식성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총체적 접근법을 입말로 정리하자면
언어교육은 유아 스스로가 자신의 경험과 배경지식에 따라
스스로 선택할 때 의미가 있고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여,
"내부에서 외부로"향해야 한다고 본다.
말을 하고 들으며 글을 쓰는 행위는
사고의 행위이며 의미 구성의 과정이므로
교실 내외, 모든 교과가 통합되어 가르쳐져야 한다고 보며,
이야기-문장-단어-낱자의 하향식 접근법의 형태로 교육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문학작품을 활용하여 지도하는데,
읽기와 쓰기의 기술을 맥락 안에서 가르쳐야 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렇듯,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는 학습의 주체가 유아이다.
유아들은 실제적인 필요와 흥미에 의해서 언어를 사용 할 경우
잘 모르는 언어라 할지라도
틀리는 위험을 무릎쓰고 도전하게 되며,
이렇게 잘 못 이해하고 실수하는 과정을 통해서
발전적인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총체척인 언어접근법에서는
유아가 교실 환경 곳곳에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필요성을 느끼고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참고] 추가로 류민영교수님의 부엔까미노 답안 p.258
굿맨(Y. Goodman)의 총체적 언어교육 원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학습에 관한 학생의 책임감
2. 실수의 수용
3. 의미에서 강조로
4. 어문의 통합
5. 내용 영역의 통합
6. 학부모의 개입
7. 읽기는 실생활 속에서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다.
8. 교실환경
9.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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