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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임용준비]2021유치원교육과정A-7 1) 기출문제정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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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임용준비]2021유치원교육과정A-7 1) 기출문제정리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2. 6. 15.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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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정리 할 7-1)문제는

[유아의 말하기를 촉진하기 위한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방법]을

물어보고 있다.

 

학자로는 Manning-kratcoski & Beardy-pratt가 있고,

이에 관련한 기출도 2019년에 한번 있었다.

 

Manning-kratcoski & Beardy-pratt의

어린이의 말하기를 촉진하기 위해서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의 유형을

예시와 함께 정리해 보면 아래 표와 같다.

 

 

문제를 다시 보고, 보기를 확인하면

교사의 질문에 민지가 행동으로 보여주고 있고,

그 행동을 교사가 다시 문장으로 말 해 주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것은 "평행어법"에 해당한다.

 

 

여기서 유아의 말하기 지도의 기본 원리를 입말로 정리하자면

  유아의 말하기 지도에 앞서 “말하기”는 상호작용에 해당하므로 말하기 행동을 격려하는 상호작용적인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의 말하려는 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자료와 환경을 활용할 수 있는데, 교사는 유아의 현재 말하기 능력을 확인하고, 유아에게 흥미롭고 즐거운 경험을 말할 수 있는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유아는 놀이 과정 중에 혼잣말을 많이 사용하기도 하는데, 교사는 유아의 혼잣말 사용을 수용하고, 이것을 또래나 교사와의 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절한 지원을 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이를 통해 유아는 혼잣말에서 발전한 사회적 맥락 내에서 말하기를 경험하게 된다.
  말하기 기술의 향상을 위해 놀이 활동 중 청각적 지각능력을 발달시키는 “말 전하기 놀이” 등을 통해 정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도록 돕고, 유아가 미성숙하게 표현하거나 전보식으로 이루어진 문장을 말 할 경우 교사가 확장, 부연, 촉진 등의 조력을 통해 유아의 세련된 문장구성형성을 도울 수 있다. 이러한 일련의 환경과 놀이 등을 통해 유아는 자신의 성량, 어조, 강세, 속도, 음질을 조절하면서 적절한 목소리를 찾을 수 있고, 이를 “녹음하여 들어보기” 등의 놀이를 통해 적절한 목소리를 인식하게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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