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각본이론_쉐마수준/사건각본수준/에피소드수준의 이해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각본이론_쉐마수준/사건각본수준/에피소드수준의 이해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1. 2. 5. 20:26
728x90
반응형
질문

각본이론에서 쉐마수준, 사건 각본수준(단순/윤곽), 에피소드 수준(단순/윤곽)에 대한 정의적 설명 이해는 되었는데, 예시가 완벽이해가 되지 않아서요. 기특한처럼 여러 주제 말고, 각 수준에 따른 일관성 있는 예시로 설명 가능하시는 분 부탁드립니다.

 

우선 기특한에 나와 있는 예시는 전공서에 있는 예시를 그대로 따온 것 이기 때문에 그것을 기초로 이해하시는 것이 선생님께 유리합니다.

 

예시 또한 정의적 설명이 이해가 되었다면, 느낌이 오셨을 수도 있는데,

저는 쉐마수준->단순사건수준->윤곽사건수준->단순에피소드->윤곽에피소드의 순서를 일반적인 놀이의 순서로 보았습니다.

또한 쉐마수준과 사건수준은 탐색을 통한 놀이 측면에서 보았고, 에피소드수준은 목적이 있는 놀이 측면에서 보았습니다.

 

놀이_유아가 세상을 만나고 살아가는 힘 p.49의 4세 길게, 더 길게를 보면서 이해해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쉐마는 탐색의 수준으로서 하나의 단순행동 반복으로 여겼습니다. 한 유아나 하나의 그룹이 //
색고리를 연결하는 단순행동
그것이 익숙해 지니 다른 단순행동도 함께 병행하게 된 것이 단순 사건입니다. 한 유아나 하나의 그룹이 //
고리를 연결(단순행동)하여 목걸이를 만듬(단순행동)
고리를 연결(단순행동)하여 귀걸이를 만듬(단순행동)
고리를 연결(단순행동)하여 팔찌를 만들어(단순행동) 교사의 손에 끼움(단순행동)

적어도 네 개 이상의 단순행동이 일련의 사건으로 이어지는 것이 바로 윤곽 사건입니다.

-탐색에 의한 놀이를 하다가 놀이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제가 발견이 되고 수정이 이루어짐(놀이에 대한 목적이 없음)
한 유아나 하나의 그룹이 //
고리를 연결(단순행동)하여 팔찌를 만들어(단순행동) 교사의 손에 끼웠는데(단순행동) 안들어가지니 고리를 더 연결(단순행동)하였다. 
한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개의 단순한 사건이 모이는 것이 단순에피소드입니다. 고리를 길게 연결하여 책상의 둘레를 재며 몇개의 고리가 필요한지 세어본다(에피소드). 그러면서 교실에 있는 여러 가지 물건의 길이를 고리의 개수로 비교한다.(에피소드)
적어도 두 개의 윤곽을 나타내는 사건들로서 같은 공간에 있지만 서로 다른 형태라고도 볼 수 있는 놀이의 윤곽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윤곽에피소드입니다. 고리로 키와, 팔의 길이, 다리의 길이 등 신체를 비교하는 그룹이 나타났고(에피소드), 제일 긴 고리를 만들어 어디까지 잴 수 있을까 교실 밖으로 나가는 그룹도 있었다.(에피소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