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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후벼파기_p.8-교육과정 유형 분류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후벼파기_p.8-교육과정 유형 분류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2. 5. 22. 0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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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공통과정으로서 [5세 누리과정] 제정
  2011년 5월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5세의 유아교육과 보육 내용을 통합하여 일원화한 공통과정이 고시되었다.

교육의 평등

1/ 기회의 평등 _허용과 보장

2/ 과정의 평등 _교육과정의 평등

3/ 결과의 평등

 

 

 

"의도성"을 기준으로 한 교육과정 유형분류

 

1/ 표면적 교육과정 : 공식적인 교육에서 학습자들의 학습이 일어나기 이전에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행되어야 할 제반활동과 요소를 조성하는 사전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이다.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가르치는 교과서를 비롯한 교수학습자료,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문서,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지침, 지역교육청의 장학자료, 학교의 교육방침등이 이에 속한다. 즉 교수를 위한 계획으로서의 유아교육분야에서는 유아들을 위한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의 계획을 중심으로, 그 형태는 매일매일의 교육내용을 진술하는 것에서부터 주제나 내용 영역에 따라 일련의 활동들을 진술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치원교육과정

 

2/ 잠재적 교육과정 : '숨은, 보이지 않는, 계획되지 않은, 기대되지 않은' 교육과정이라는 뜻으로 공식적인 교육과정에서 의도하거나 계획하지는 않았으나 수업이나 학교의 관행으로 학생들이 경험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학교 안에서 모든 학습자들이 존엄성을 가진 인간으로서 평등하고 건전하게 자라도록 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의도하지 않았거나 학교 교육 속에 숨어있는 경험을 찾아내고 이를 표면화하여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의 놀이 존중 및 관찰의 중요성

 

3/ 영 교육과정 : 아이즈너(Eisner)가 "학교에서 의도적으로 가르치려는 것도 있지만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아서 생기는 학습결과도 있다"고 보고 이를 개념화 한 것이다. 즉, 표면적 교육과정이 '선택' 된 것이라면, 영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에서 '배제'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 교육이 의도성을 전제로 하는 한, 학교가 의도적으로 배제한 가치나 사실도 가르친 것 만큼이나 의미 있다고 보지만, 학교 교육이 특정 발달 영역에 집착하거나 전통적인 교육과정을 고수하며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내용들을 제외시킴으로서 학생의 학습 기회를 박탈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는 유아교육기관에서 특정 발달 특성이나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함으로써 의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 것은 없는지 판별하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관심을 불러일으킬만 하다. ▶ 원 또는 교사의 입맛에 맛는 지식의 편식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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