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_p.8 유치원교육과정의 역사 History of Kindergarten Curriculum in Korea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_p.8 유치원교육과정의 역사 History of Kindergarten Curriculum in Korea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2. 5. 19. 13:32
728x90
반응형

 

Thank you for visiting my blog.

I am Rosaria, a sunny person(양지인). Now I am studying by raising children for a better kindergarten teacher.

The 2019 revision of Nuri curriculum is a kindergarten curriculum in Republic of Korea(ROK)

Kindergarten teachers in South Korea study the revised Nuri program.

I study steadily every day to become a competent teacher who can help infants develop their whole lives.

This posting is a record of the study.


[본문] 유치원교육과정은 1969년 최초로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 제정, 공포된 이후 여러 차례의 개정을 거쳐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으로 이어졌다.


_1차 유치원 교육과정(1969년) : 교육 외적으로 유치원 시설 기준령이 공포되고 교육 내적 정비를 위해 교육과정을 제정하고 공포하고, 건강한 신체와 정신으로 생활할 수 있는 유능한 한국인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삼았다. 경험 중심의 건강, 사회, 자연, 언어, 예능의 5개 생활영역으로 구성하고 연간 200일 이상, 후로 3시간(180분)기준으로 운영하였다. 교육법에서는 처음으로 유치원 교육의 목적과 목표, 교육대상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였다.

_2차 유치원 교육과정(1979년) : 박정희 정권하에 국민교육헌장과 유신이념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초등교육과의 연계성은 없었으며, 자아실현, 국가 발전, 민주적 가치의 강조를 교육목적으로 하였다. 사회정서, 인지, 언어, 신체발달 및 건강의 4개 발달영역으로 구성하였고, 1차와는 다르게 학문중심을 강조하였다. 연간 200일, 주당 18~24시간, 하루 3~4시간을 기준으로 운영하였고, 인지발달을 강조하며, 유치원 교사용 지도서를 개발하여 보급하였다.

_3차 유치원 교육과정(1981년) : 전두환 정권하에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하여 유신 정책 의지의 교육과정을 전면 개정, 처음으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에 맞추어 상호 연계성을 가지게 되었다. 아동들의 전인적인 성장 조력이라는 교육목적 아래, 신체, 정서, 언어, 인지, 사회성을 5개 발달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연간 180일 이상, 하루 3-4시간 기준으로 운영하였다. 처음으로 평가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 '유치원 새 교육과정 개요'를 발간하였으며,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선언적 성격이 강한 교육과정이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순자 여사가 "새마을 유아원"을 만들면서 유아교육과 보육이 구분이 되었다.

_4차 유치원 교육과정(1987년) : 노태우 정권하에 3차 교육과정의 내용 및 운영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정되었다.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 조력이 교육목적이었으며,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 5개 발달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연간 180일 이상, 하루 3시간 기준으로 운영되었다. 각 발달영역별 내용은 제시하지 않고, 교육목표 수준만을 제시하여, 교사들의 교육내용을 자율적으로 선정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도상의 유의점이 다시 첨가되었다.

_5차 유치원 교육과정(1992년) : 교육부가 처음으로 한국 유아교육학회에 연구, 개발을 위촉하였다. 당시 교육법 제146조, 제147조 유치원의 교육목적의 달성을 교육목적으로 삼았으며,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의 5개 생활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연간 180일 기준, 하루 180분 기준으로 운영되었다. 발달영역과 생활영역을 통합, 구체적인 평가의 내용과 방법, 유의점 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제시하였고, 1991 교육법 개정 후 유치원의 교육대상 연령이 3-5세로 하향 조정됨에 따라 I수준과, II수준 및 공통 수준으로 구분된 수준별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또한 보호의 기능이 강조된 종일반 운영이 강조되었다.

_6차 유치원 교육과정(1998년) : 초중등교육과 맥락을 같이하는 보편화된 교육체제로 발전하기 위해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를 확립하였다. 당시 초중등교육법 제35조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을 교육목적으로,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의 5개 생활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연간 180일 기준, 하루 180분 기준으로 운영하였으며, 신자유주의 상황에 대한 극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수준별 적절성을 고려한 교육을 강조하고, 교육시간 운영의 다양화를 추구하였으며, 기본 생활습관 및 협동적인 생활태도와 감성 계발 교육을 강조하였다. 또한 창의성과 정보능력 함양 교육을 강화하고, 세계화에 대비한 전통문화 교육을 강조하였다.

_2007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인간중심 교육과정) : 유아교육법이 초등학교법으로부터 독립하게 됨에 따라 유치원의 다양한 일과 운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 및 초등학교와의 연계성 강화 등의 이유로 개정되었다. 여기에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연계한 교육과정 문서체계의 통일 등이 포함되었는데, 예를 들면 내용 명칭이 '~하기'로 통일, 추구하는 인간상 동일화, 문서체계일치 추구, 생활영역의 내용을 초등학교 1-3학년 교과까지 연계가 있다.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조장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의 5개 생활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연간 180일 기준, 하루 최소 180분 기준으로 운영되었다. 읽기와 쓰기 전 단계로서의 읽기와 쓰기 기초교육의 강화와 더불어 지도상의 유의점이 새로 마련되었으며, 진로교육을 추가하고,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을 추구하는 인간상으로 초등학교와 동일화하였으며, 수준별 교육과정을 유지하였다. 생태주의적 관점에서 '사람-자연 존중 세계관'은 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을 21세기적 의미로 구현한 것으로, 사람과 자연에 대해 보고, 듣고, 느끼고, 이해하는 데서 출발하여 사람과 자연을 인정, 수용, 배려하고 협력하는 것을 삶과 배움의 기반으로 한다. 이는 현대 인류가 처한 인간성의 황폐, 심각한 환경 문제, 우리나라의 저출산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본문] 한편 표준보육과정은 2007년 최초로 고시, 시행되었다. 이후 유치원에서는 유치원교육과정을, 어린이집에서는 표준보육과정을 운영하였으나, 이원화된 운영체제를 정비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_누리과정(2012) : 세계적 동향으로서 미국 페리 스리스쿨 프로젝트(유아교육 1달러 투자=16.14달러의 편익 발생), 영국 EPPE프로젝트(1명의 유아에게 유아교육기관 비용 2,500파운드 지원=가난한 부모의 수입을 약 17,000파운드 직접지원하는 것)의 결과들을 비롯하여, 영유아기의 국가지원은 저소득 계층의 측면에서는 모든 부모에게 유아학비 보육료 지원을 늘려 계층간 나타나는 격차를 줄이고, 인구학적 측면에서는 출산율 제고에 기여한다고 보았다. 때문에 영유아기는 인지와 정서, 사회 영역등의 기초능력이 집중 형성되어야 하며, 이 시기의 발달 정도는 개인의 전 생애 학습에 대한 태도나 학습 능력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생애 초기 단계인 영유아기 교육과 보육에 대하여 국가지원이 필요하다는 기조 아래, 만 5세 유아에게 제공되는 무상교육과 보육정책을 합한 공통과정을 개발하였다.

_누리과정(2013) : 누리과정 실행으로 얻을 수 있는 사회 및 경제적 기대효과로서 3-4세까지 누리과정이 확대 되었다. 이를 통해 모든 만 3-5세 유아들에게 유아교육과 보육과정이 통합된 '3-5세 누리과정'을 제공하게 되었다.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5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연간 180일 이상, 하루 4-5시간 기준으로 2015.02.24에 개정하여 운영하였다. 총론의 구성체계와 내용을 강화하고, 5세 누리과정의 구성방향과 구성 체계를 유지하고, 영역별 목표 제시 및 연령별 내용을 구성하였다. 공동체주의에 의거한 기본생활습관과 인성교육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 또한 고려하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