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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4 해설서 p.35-p.37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0424 해설서 p.35-p.37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1. 4. 24. 0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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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구성의 중점
구성의 중점은 개정 누리과정을 구성할 때, 주요하게 고려한 점을 말한다.

누리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가.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나.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다.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라.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마.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가.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개정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개정 누리과정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공통적이고 일반적 기준을 제시하여 모든 3-5세 유아가 양질의 교육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모든 유아란 연령, 발달, 장애, 종교나 가족구성, 지역 등의 사회 경제적 배경과 문화적 배경에 의해 배제되거나 차별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유아의 관심사, 능력, 발달적 요구 등의 차이를 존중하여 구성한다.

나.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는 교육과정 구성 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OECD 교육 2030'을 통해 살펴본 최근 교육과정의 국제적 동향은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미래 사회 역량과 연계하여 설명하고 있다. [2015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미래형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역량'과 연계하여 설명하고 있다. 배움의 주체로서 학습자는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경험하며, 이를 바탕으로 주도적으로 배움의 방향을 찾아가며 궁극적으로 개인과 사회의 안녕을 추구해 갈 수 있다.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해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유아가 놀이하며 배우는 경험과 연계하여 제시하였으며,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누리과정 전반에 반영하였다. 따라서 유아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즐겁게 놀이하며 배우는 과정을 통해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자연스럽게 경험하며 형성할 수 있다. 교사는 유아가 놀이 속에서 이러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자연스럽게 경험하면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향하여 성장해 가도록 지원할 수 있다.

다.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개정 누리과정은 기존 누리과정이 제시한 신체운동건가,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의 5개 영역의 명칭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각 영역은 유아가 누리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경험하거나 경험해야 하는 교육내용을 5개 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한 것이다. 다만 개정 누리과정의 5개 영역을 분절하여 이해하거나 특정 교과 또는 연령별로 가르쳐야 하는 세부 내용으로 이해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 유아의 경험은 대부분 놀이를 통해 이루어지고 이러한 놀이는 5개 영역 내용을 통합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므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은 곧 5개 영역의 통합적 실천으로 이해해야 한다.

라.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개정 누리과정은 5개 영역의 내용을 총 59개 내용으로 간략화하고, 이를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명시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유아가 직접 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주체가 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또한 경험은 유아가 생활하며 직접 체험한다는 점에서 추상적 지식이 아닌 교육과정의 실제를 의미하기도 한다. 유아의 경험 대부분은 놀이를 통하여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는 실제 내용을 존중하고 지원해 가면서 자연스럽게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다.
개정 누리과정은 5개 영역의 내용을 연령 구분 없이 3-5세 유아가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교사는 유아를 정해진 기준에 따라 예단하여 이해하지 않고, 유아가 자신의 연령과 발달에 따라 자연스럽게 놀이하며 배우는 경험을 있는 그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연령에 따라 많은 세부 내용을 가르쳐야 한다는 부담을 내려 놓고 유아가 스스로 놀이하며 배우는 경험을 중심으로 누리과정을 운영해 가도록 한다.

마.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개정 누리과정은 0-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강조하였다. 먼저 0-2세 보육과정 내용과 3세 유아의 경험이 분절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위하여 교육내용의 계열성을 포함하여 체계와 형식을 통일하여 구성하고자 하였다. 특히 추구하는 인간상, 목적과 목표 등에서는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형식은 통일하되, 유아기의 고유한 특성이 드러나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5개 영역의 내용은 초등학교 교육내용을 상회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구성하되, 3-5세의 경험과 초등학교 1학년에서의 경험이 단절되지 않고, 유아들이 순조롭게 전이하도록 돕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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