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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1일1정리_교육평가의 유형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1. 3. 13.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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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준지향평가]_비교대상이 집단
(상대평가)라고도 하며, 표준정규분포표는 (정상분포)를 기대한다. 선별*변별을 목표한 (선발적 기능)을 강조하기 때문에 개인차를 얼마나 오차없이 정확하게 측정하였는가에 중점을 두어 (신뢰도)를 강조한다.

 

[준거지향평가]_비교대상이 집단
(절대평가)라고도 하며, 표준정규분포표는 (부적편포)를 기대한다. 학습자에게 충분한 학습시간과 학습조건만 제공하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발달적 교육관)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하고 구체적인 학습목표 설정을 통해 (타당도)를 강조한다.

 

[능력참조평가]_비교대상이 나 자신
유아의 (최대수행력)에 초점을 두고 능력과 노력에 의하여 개별화된 평가가 이루어진다. 개별 유아가 지닌능력을 최대한 발휘한 것인가, 충분한 시간이 주어졌을 때 더 잘 할 수 있었는다,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성을 다하였는가가 능력참조평자의 근본적인 목적이다.
(예시 : 멀리뛰기를 50cm 성공한 유아에게 한 달 뒤 다시 뛰어보게 하였을 때 50cm를 성공하였는가?-개인 최고기록을 "재달성"하였는가가 point.)

 

[성장참조평가]_비교대상이 나 자신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실현시켜주기 위해, 학습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성취 수준을 향상시킨 학습자를 고려한 평가로서, 학습증진의 기회를 부여하고 개인차를 강조하여 초기 수준에 비추었을 때 교육과정을 통해 (얼마만큼의 향상을 보였는가)에 초점을 둔다.
 (예시 : 멀리뛰기를 50cm 성공한 유아에게 한 달 뒤 다시 뛰어보게 하였을 때 자신의 기록을 깰 수 있었는가?_개인 "최고기록의 갱신"이 point.)

 

 

[양적평가] : 신뢰도의 강조, 결과평가

[질적평가] : 타당도의 강조, 과정평가

 

[비교] 준거지향평가 VS 성장참조평가

발달적 교육관의 "준거지향평가"는 원래 도달해야 될 목표를 넘어섰는가? 넘어서지 못했는가? 가 point라면, 

"성장참조평가"는 교육과정 수행 전 초기 능력과 함께 비교했을 때, 교육과정을 통하여 양적*질적으로 얼마만큼의 능력향상을 보였나? 의 '차이'에 point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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