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육아맘공부법
- 2022유치원임용준비
- 유치원임용기출
- 유아임용공부계획
- 임용고시자료
- 2022유치원임용
- 유치원임용고시
- 매일공부계획
- 유치원임용준비
- 현리맛집
- 일병행공부법
- 가평가볼만한곳
- 유아임용기출
- 가평현리맛집
- 가평현리
- 유치원교육과정
- 2019개정누리과정
- 2022유아임용
- 유아임용
- 누리과정해설서
- 양지인
- 류민영교수님
- 가평맛집
- 유아임용기출정리
- 유아언어교육
- 2022유아임용준비
- 공스타그램
- 육아맘임고생
- 유아임용준비
- 일병행임고생
- Today
- Total
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1일1정리_교육평가의 유형 본문
[규준지향평가]_비교대상이 집단
(상대평가)라고도 하며, 표준정규분포표는 (정상분포)를 기대한다. 선별*변별을 목표한 (선발적 기능)을 강조하기 때문에 개인차를 얼마나 오차없이 정확하게 측정하였는가에 중점을 두어 (신뢰도)를 강조한다.
[준거지향평가]_비교대상이 집단
(절대평가)라고도 하며, 표준정규분포표는 (부적편포)를 기대한다. 학습자에게 충분한 학습시간과 학습조건만 제공하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발달적 교육관)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하고 구체적인 학습목표 설정을 통해 (타당도)를 강조한다.
[능력참조평가]_비교대상이 나 자신
유아의 (최대수행력)에 초점을 두고 능력과 노력에 의하여 개별화된 평가가 이루어진다. 개별 유아가 지닌능력을 최대한 발휘한 것인가, 충분한 시간이 주어졌을 때 더 잘 할 수 있었는다,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성을 다하였는가가 능력참조평자의 근본적인 목적이다.
(예시 : 멀리뛰기를 50cm 성공한 유아에게 한 달 뒤 다시 뛰어보게 하였을 때 50cm를 성공하였는가?-개인 최고기록을 "재달성"하였는가가 point.)
[성장참조평가]_비교대상이 나 자신
유아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실현시켜주기 위해, 학습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성취 수준을 향상시킨 학습자를 고려한 평가로서, 학습증진의 기회를 부여하고 개인차를 강조하여 초기 수준에 비추었을 때 교육과정을 통해 (얼마만큼의 향상을 보였는가)에 초점을 둔다.
(예시 : 멀리뛰기를 50cm 성공한 유아에게 한 달 뒤 다시 뛰어보게 하였을 때 자신의 기록을 깰 수 있었는가?_개인 "최고기록의 갱신"이 point.)
[양적평가] : 신뢰도의 강조, 결과평가
[질적평가] : 타당도의 강조, 과정평가
[비교] 준거지향평가 VS 성장참조평가
발달적 교육관의 "준거지향평가"는 원래 도달해야 될 목표를 넘어섰는가? 넘어서지 못했는가? 가 point라면,
"성장참조평가"는 교육과정 수행 전 초기 능력과 함께 비교했을 때, 교육과정을 통하여 양적*질적으로 얼마만큼의 능력향상을 보였나? 의 '차이'에 point가 있다.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언타당도의 예시를 공부하다가 부모교육으로 넘어가 부모상담까지 이어진 공부이야기 (0) | 2021.03.13 |
---|---|
1일1정리_측정도구의 양호도 (0) | 2021.03.13 |
1일1정리_포가티의 교육과정 모형 비교정리 (2) | 2021.03.09 |
해설서 Point_제1부 누리과정의 이해 (0) | 2021.03.09 |
1일1정리_Kimberly & Quinn의 조직문화 유형 중 혁신문화와 합리문화의 비교 (0) | 2021.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