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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해설서 Point_제1부 누리과정의 이해 본문
I. 누리과정의 제정과 개정
_1969년 최초로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 제정, 공포
_[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은 경험중심교육과정 체제를 굉장히 많이 반영하고 있다.
_공통과정으로서 [5세 누리과정(2012)]
_공통과정으로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3)]
_교육과정으로서 [2019 개정 누리과정]개정 : 유아가 중심이 되는 놀이 위주의 교육과정 개편이 명시 되었으며, 3-5세 유아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교육과정이다.
II.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누리과정
_[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_교육과정의 정의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 학습자에게 제공할 학습경험을 미리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경허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 학교의 교육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내용 또는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고 실펀하고 평가하는 제 행위. 학생이 경험하는 총체 또는 학교가 제공하는 경험의 총체.
[2019 개정 누리과정] :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 내용을 선정.조직하는 방식. 유아가 경험하는 총체. 즉,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중요성 강조.
_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때 필요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
_지역 및 기관 수준, 그리고 학급(반)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도 존중 : 교육을 직접 실천하는 각 학교 수준에서 편성.운영하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_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 누리과정의 실행 주체인 교사는 국가가 제시하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되 자율적으로 유아와 함께 만들어 나가는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다.
III. 누리과정 개정의 취지
_미래사회는 지식이 많은 사람 보다는 지식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또한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바른 인성을 갖추고, 창조적 사고로 지속 가능한 사횔ㄹ 만들어 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이 필요하다.
[2015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 학습자의 경험 강조, 배움을 즐기는 행복 교육 추구
[2019 개정 누리과정] :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간략화하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구현될 수 있도록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으로 나아가고자 하였다.
_유아의 놀이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 : 유아가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스스로 놀이하며 배운다는 점에 주목하여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강조. 유아의 놀이에 귀를 기울여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을 만들고자 하였다.
_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자율성 : 교사는 유아의 놀이 흐름에 따라 가장 적합한 교육적 지원이 무엇인지를 상황에 따라 판단하고 실천해야 한다. 개정 누리과정은 교사가 자율성을 기반으로 유아가 놀이하며 배운다는 가치를 믿고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을 유아와 함께 실천해 갈 수 있도록 하였다.
IV. 누리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2022.05.19 -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07. 유아교육과정론] -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후벼파기_p.8-유치원교육과정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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