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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임용준비]2021유치원교육과정B-1 1) 기출문제정리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2. 6. 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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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는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이론의 체계의 명칭과 개념을 알고 있는지를 묻는 문제이다.

 

 

 

생태학적 환경 체계 모델은

유아를 둘러 싸고 있는 직접적인 환경으로부터 문화적 환경에 이르기까지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체계의 범위를 설명한다.

 

미시체계는 아동의 직접적인 환경 내에서의 활동과 상호작용이며,

유아에게 1차적으로 영향을 주는 관계이며,

미시체계 내의 모든 관계는 양방향적이고 상호적이다.

 

중간체계는 유치원, 이웃, 동네 등

유아에게 2차적이고 간접적인 환경으로서 '미시체계 간'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외체계는 아동이 포함되지는 않지만,

아동의 경험에 영행을 주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하며,

예를 들면 미디어, 부모의 사회망, 비공식적인 가족간 적극적 교류가 있을 수 있다. 

이는 아동 발달에 직접적인 역할은 하지 않지만

아동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무시할 수 없다.

예를 들면, OO이의 하원시간이 부모의 직장 일 때문에 이전보다 한시간 늦어지는 일 등이 있다.

 

거시체계는 사회시스템을 일컫는데,

한 사회 내 특정 문화의 가치, 법률, 관습, 자원들로 구성된다.

 

시간체계는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변화와

사회*역사적인 환경의 변화이며,

유아의 발달과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생태학적 환경 또한 전환 될 수 있는데,

가장 보편적인 전환 경험은 새로운 미시체계가 나타나 중간체계가 수정되는 경우 경험하게 되며,

역할이나 배경 또는 그 모두의 변화의 결과로서 개인적 지위가 변경될 때마다 일어나기도 한다.

 

 

 

이렇게 용어를 정리 했으면 문제를 다시 보자.

 

 

 

 

진호가 "우리 엄마 친구가 휴지로 작품을 만드셨다고 들었어." 라고 하였고

ㄱ의 지영이가 "나도 TV에서 그런 전시회를 본 적 있어."라고 말하고 있다.

 

지영이는 TV에서 전시회를 보았고,

 

지영이는 휴지로 작품을 만드는 전시회를 본 적이 있다고 진호를 변호하고 있다.

 

즉, TV가 포커스가 아니라 전시회를 본적이 있는 것이 포커스 이고.

 

TV에서 본 전시회는 지영이에게 양방향적인 소통을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미시체계 X

 

지영이의 미시체계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미시체계간의 소통인 중간체계도 X

 

지영이가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지영이의 경험에 영향을 주는 사회환경은 맞기 때문에 외체계 O

 

휴지로 작품을 만드는 전시회가

한 사회 내 특정 문화의 가치, 법률, 관습, 자원들로 구성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거시체계 X

 

휴지로 작품을 만드는 전시회가

개인의 전 생애에 거친 변화나 역사적 과정이 아니기에 시간체계도 X

 

그래서 1항의 답은 "외체계"가 될 것이다.

 

2항은 체계의 개념을 설명하라 했으므로,

"아동발달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는 않지만,

아동의 경험에 영향은 주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하면 될 것이다.

 

브론펜브래너는 논술로도 출제 되었었으니

개념 꼭 가져가기!!!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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