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유아교육 일상/세남매집

[유아임용준비]2021유치원교육과정B1-2) 기출문제정리 본문

양T의 (공립)유아교사되기

[유아임용준비]2021유치원교육과정B1-2) 기출문제정리

유아교사 로사리아 양t 2022. 6. 22. 00:00
728x90
반응형

A와 B를 보기 전에

이 문제는 "가치분석 과정"을 묻는 것이다.

 

우선 가치분석이란

토의 활동을 통해 하나의 가치를 선택하는 이유를 준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인데,

갈등 요소가 담긴 문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안과 결과 예측을 논리적으로 분석함으로서

가치관 형성을 지원하는 것이다.

 

한 개인이 가치관을 명백히 한다는 점에서 "가치 명료화"와 비슷하지만,

선택한 가치에 대하여 논리적인 절차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가치분석의 과정은 총 6단계로 정리 되는데,

 

1단계 : 가치 확인하기

2단계 : 가치를 비교하고 대조하기

3단계 : 감정을 탐색하기

4단계 : 가치판단을 분석하기

5단계 : 가치 갈등을 분석하기

6단계 자신의 가치 검증하기

 

 

그럼 어떠한 가치 분석 과정에 있는지 A를 살펴보자.

 

 

 제일 처음 "무슨 일이니?" 라는 교사의 질문을 통해

"가치확인하기" 과정에 있다.

 

이 후 교사의 

"둘이 휴지 사용에 대한 생각이 다르구나."

"휴지 사용에 대해 서로 자기 생각을 말해 보자."

라고 이야기 하며, 수민이와 진호의 생각을 비교하고 대조하게끔 하고 있다.

즉, "가치를 비교하고 대조하기" 과정에 있다.

 

 

 

 

 

진호는 계속 휴지로 눈길을 만들겠다고 '고집(?)'을 부리고 있다.

그런 진호에게 교사는 한 번 더 가치판단을 위한 ㄴ의 질문을 한다.

 

"진호가 눈길을 다 만들면 어떤 일이 생길 것 같니?"

 

진호의 판단의 가치를 물어보고 있다.

여기에 진호의 뚝심있는 대답이 들려오자 교사는 다시 질문한다.

 

"그런데 진호가 길을 만드느라 휴지를 다 써버리면 어떻게 될까?"

 

B에서는 진호와의 문답을 통해 진호의 "가치판단을 분석하고 있다.

즉, 교사는 질문을 통해 어떤 것이 좋은지, 다른 대안은 없는지 등을 생각해 보도록 해야 한다.

 

 

 

가치분석의 과정과,

각 과정에 맞추어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사의 발문의도를

잘 숙지해 두장~*^^*

 

 

 

 

728x90
반응형